해당 게시글은 김영한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의 강좌 정리 입니다.
내용 및 소스 출처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
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정리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하는 법칙이다.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고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달라 모호할 수 있지만,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 SRP를 잘 이행 한 것이다.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적인 요소는 확장은 열려있으나, 변경은 닫혀있어야한다는 법칙이다.
다형성을 이용하여,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여 생각하고, 구현체를 새로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자.
다형성을 사용해도, OCP 원칙을 지킬 수가 없을 때가 있다. 그 때는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 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하는 법칙이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전부 지켜야한다는 것이며,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이 앞으로 가는 기능이면,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으로,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한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 보다 낫다는 원칙이다.
자동차 인터페이스가 아닌, 운전 인터페이스와 정비 인터페이스, 사용자 클라이언트가 아닌 운전자 클라이언트와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하는 것이다.
분리하게 되면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개발자는 추상화에 의존하고, 구현체에 의존하지 말라는 원칙이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고, 구현이 아닌 역할에 의존하라는 것이며, 역할(인터페이스)에 의존하면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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